본문 바로가기
방송대 사회복지학

방송통신대 방송대 1학기 다닌 후기

by GooDsource 2022. 6. 30.
728x90
반응형

올해 2월부터 방송통신대 사회복지학과에 편입하여 나름의 학교 생활을 했습니다. 그럼 1학기가 지난 지금 저는 학교생활을 후회하고 있을지 만족하고 있을지 한 번 정리해봅니다. 

 

방송통신대 방송대 사회복지학과 편입

 

편입의 과정은 어렵지 않았습니다. 전화로 제출해야 하는 서류를 내고, 기다리기만 하면 됩니다. 제출해야 하는 서류도 그렇게 힘든 건 없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저는 수강신청 시 6과목을 신청했는데, 복수전공도 생각하고 있어서 1과목은 다른 과의 과목을 들었습니다. 복수전공 후에 그 과에서 들은 것은 복수전공과목 학점에 포함이 되더라고요. 

 

2022.02.13 - 방송통신대 사회복지학과 편입하기(+2급 자격증 있음)

 

방송통신대 사회복지학과 편입하기(+2급 자격증 있음)

사회복지학을 시작한 이유 나는 의료계열 쪽 전공이다. 어쩌다 보니 2015년부터 사회복지기관에서 근무를 하게 되었다. 사회복지기관에 근무를 하면서 '사회복지사 자격증'이 있으면, '사회복지

yungamiya.tistory.com

 

방송통신대 방송대 중간고사

 

방송통신대는 성적은 형성평가 20점, 중간고사 30점, 기말고사 50점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형성평가는 과목수강률과 각 과목 종료 시 출제되기도 하고 안되기도 하는 연습문제를 포함한 평가입니다. 사실 20점은 그냥 주는 겁니다. 어차피 수강은 해야 하는 거니까요. 그럼 중간고사는 어땠을까요? 한 학기를 마치고 난 지금 생각해보면, 기말고사보다 중간고사가 더 힘들었습니다. 

 

중간고사를 레포트를 쓰는 건데 오랜만에 쓰려하니 주제가 심오하게 느껴지고, 다른 논문이나 리포트를 참고해서 쓰려하니 표절이 걸리지 않을까 걱정이 되니까요. 요새는 프로그램을 쫙 써서 표절률도 쉽게 검증받을 수 있는 세상이니까요. 목차와 서론-본론-결론 구성을 만들고 각 과목마다 3~5페이지를 채우는 게 꽤 힘들게 느껴졌습니다. 

 

 

반응형

방송통신대 방송대 기말고사

 

반면에 기말고사는 사지선다형으로 이루어집니다. 문제은행식이라 기출문제를 보는게 도움이 됩니다. 아니면 방송대 교재 중에 '워크북'이라는 게 있는데 교수님들이 친절하게 문제를 알려주십니다. 이것만 봐도 70% 이상은 맞출 수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나머지 30%는 거기에서 못 보던 문제가 출제되지만 어쨌든 수업시간에 다 알려주시는 내용입니다. 

 

기말고사는 방송대 지역학습관으로 직접 가서 쳐야합니다. 여기서 약간의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태블릿으로 시험을 쳐야 된다는 것인데, 평소 시험을 볼 때 시험지에 낙서하면서 보시는 분들이라면 조금 힘들 수 있습니다. 시험방식이 태블릿과 터치펜만 주기 때문에 할 수 있는 건 정답 체크, 나중에 풀 문제 북마크 밖에 없거든요. 처음 시험을 치는 분들이라면 방송대 홈페이지에서 연습을 해보고 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얼마나 도움이 될지. 

 

방송통신대 방송대 1학기 후기 

 

그래서 결론은 잘했냐 안했냐 인데요, 일단은 '잘했다'입니다. 아무것도 안 해도 시간은 가는 거니까 이렇게라도 시간을 보내는 게 훨씬 보람차다 느껴집니다. 내가 잘할 수 있을까 의심보다는 하면서 내가 이걸 왜 했지 욕하는 게 뭐라도 남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나름 방송통신대에서 쓸 수 있는 공짜 혜택도 많고(엑셀, 피피티, 원드라이브 등 무료, 애플스토어 학생 할인, 기타 등등) 국가장학금 혜택도 받을 수 있어서 저렴한 가격으로 학교를 다닐 수도 있습니다. 내년에는 사회복지사 1급 공부를 한다고 머리가 좀 아프겠지만, 그래도 뭔가를 이루어냈다는 뿌듯함은 절대적일 거 같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