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속 정보 모음

웩슬러 지능검사 비용 하는 곳

by GooDsource 2022. 9. 19.
728x90
반응형

제일 먼저 알아두어야 할 것은 웩슬러 지능검사는 아이큐를 파악하는 검사이기도 하지만 사람들의 많은 부분을 파악하는 심리검사로 분류된다는 점입니다. 게다가 비용도 비싸기 때문에 검사 자체가 부담스럽기도 합니다. 아래 내용을 읽고 검사를 할지 말 지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뇌 그림 위에 퍼즐조각이 흩어져있다

웩슬러 지능검사란?

 

웩슬러 검사는 데이비드 웩슬러라는 심리학자가 제1차 세계대전 중에 개발한 지능검사입니다. 1차 세계 대전 이전에는 '집단' 지능검사가 주로 이루어졌지만 웩슬러 지능검사는 1차 세계 대전에 참가한 사람을 대상으로 이루어진 '개인' 지능검사입니다. 최고 점수는 160점, 최하점수는 40점으로 1947년에 만들어졌지만 2021년에도 검사지를 교정하고 현재로서도 지속적으로 교정하고 있는 최신성을 가진 검사입니다. 검사시간은 대략 1시간 정도이며 결과가 나올 때까지 1~2주 이상이 소요됩니다. 

 

 

반응형

 

웩슬러 지능검사는 현재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지능검사이며, 신뢰성이 높기 때문에 우리나라에서 '법적' 의미를 갖는 유일한 지능검사입니다. 지적장애나 경계선 지능 장애를 진단하거나 법원에서 정신적-사회적 미성숙을 증명할 때 사용하기도 합니다. 또한 사고로 인한 뇌손상을 증명하기 위해 사용되기도 합니다. 사고 전 검사 결과가 없더라도 웩슬러 지능검사 자체에서 이전 지능이 어느 정도 될 것인지 추측할 수 있습니다. 

 

웩슬러 지능검사의 분류 

 

성인용 웩슬러 지능검사는 16~69세를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소야용 웩슬러 지능검사는 만 6세~16세 까지를 대상으로 이루어집니다. 필요하다면 더 어린아이를 대상으로 '2세 6개월' ~ '7세 7개월'까지 가능한 검사도 있습니다. 나이에 따라 평가하는 세부내용에 차이가 있지만, 큰 범주에서는 거의 동일합니다. 

 

웩슬러 지능검사 비용 하는 곳

 

웩슬러 검사는 보통 종합심리검사(풀배터리 검사)의 일부로 실시하게 됩니다. 웩슬러 지능검사를 하는 곳은 병원, 청소년(아동) 심리센터, 영재교육원, 연구소 등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비용은 20만 원~60만 원 정도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모두 동일한 검사지를 이용하지만 해석하는 사람의 능력에 따라 비용이 다릅니다. 무조건 비용이 비싸다고 검사자의 능력이 좋은 것은 아니니 미리 전화를 해보고 방문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이 글에서는 한국심리연구소에 있는 지역별상담센터 링크를 남깁니다. 

 

https://www.koreapsy.kr/center/list.php

 

한국심리연구소

053.291.8773 평일:9:00~18:00/ 토,일,공휴일은 휴무

www.koreapsy.kr

 

웩슬러 지능검사 검사 내용 

 

아이를 대상으로 웩슬러 지능검사를 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중에 하나는 태도입니다. 검사자와 눈을 잘 맞추는지, 묻는 말에 대답은 잘하는지, 말하는 목소리는 너무 크거나 작지 않은지, 말하는 동안의 제스처나 그 속도는 적절한지, 그리고 위생상태가 적절한지를 살피게 됩니다. 실제로 관찰에서 생각보다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밖에 단기 기억, 언어적 장기기억, 비언어적 장기기억을 측정하기도 합니다. 일부러 시간에 제한을 두고 압박하여 스트레스를 가중한 다음 스트레스를 어떻게 견디는지에 대해 알아보기도 합니다. 또 시간제한을 두고 검사를 실시하여 집중력을 측정하기도 합니다. 보고 말하거나 쓰는 것, 듣고 생각하고 말하거나 쓰는 것의 속도를 평가할 수 있고, 시각 운동, 협응력, 언어적인 지식과 추론 능력 등을 평가하기도 합니다. 

 

웩슬러 지능검사 언제 할까?

 

웩슬러 지능검사는 심리검사로 분류되며 예전 점수가 높더라도 현재 심리적으로 위축되어 있거나 우울감이 있으면 점수가 변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점수패턴으로 대상자의 성향을 파악할 수 있고, 위축된 상황에서 어떻게 대처하면 좋을지 파악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웩슬러 지능검사를 힘든 일이 있을 때 해야 한다는 것은 아닙니다. 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에 입학하거나 갑자기 학업량이 늘어날 때 해보는 것을 권합니다. 아이의 인지상태나 학습처리능력이 잘 발달하고 있는지, 예전에 부족했다고 생각했던 부분들이 제대로 발달하고 있는지, 부모가 모르는 심리적 곤란함이 있는지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1년에 2회 이상 검사를 받는 것은 권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